[Python] Python 3 설치하기(Anaconda 3 설치)


Study/Python  2019. 12. 2. 09:00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Python 3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유저가 컴퓨터를 다루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쉘 명렁어로 컴퓨터를 조작하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프로그램(컴파일 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움직이는 방법이 있고, 마지막으로 스크립트로 컴퓨터를 조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크립트는 프로그램이기는 합니다만 C++이나 Java처럼 컴파일(작성된 소스를 기계가 알아 볼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화하는 작업)로 바이너리 코드를 변환하지 않으나 쉡처럼 대화식 명렁어 법이 가능하지만 프로그램 언어처럼 작업의 순서(프로시저)를 작성하여 배치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쉘과 프로그램의 기능을 반반씩 섞어놓은 프로그램 언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크립트 언어에서 대표적인 언어는 Python과 Javascript, PHP가 있습니다.

PHP는 스크립트 언어이기는 하지만 웹 서버 사이드에서 사용하는 언어이고, Javascript는 웹 클라이언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Javascript의 경우는 node.js로 로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node.js와 python의 선택사항이 있다면 python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왜냐하면 python은 node.js보다 개발된 시간이나 커뮤니티 크기, 라이브러리 양으로만 생각해도 node.js보다 몇 배 이상 많고 프로그램 개발도 javascript보다 훨씬 쉽고 간결해서 python를 선택해서 운영하는게 더 유리하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럼 python을 설치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python을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받고 설치하면 됩니다.

링크 - https://www.python.org/

그러나 python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받고 설치하게 되면 후에 필요 라이브러리를 또 따로따로 다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처음부터 라이브러리 패키지까지 포함되어 있는 아나콘다 파이썬 버젼을 설치하게 되면 여러모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www.anaconda.com/distribution/

버전은 3.x버전과 2.x버전이 있는데, 참고로 3.x버전과 2.x버전은 완전히 다른 python입니다.

3.x이 2.x보다 최신 버전인건 맞는데 제 생각에는 32bit 환경에서 64bit 환경 버전 업을 하면서 데이터 타입이던가 여러가지 타입변경을 하면서 하위 호완성이 맞지 않으면서 버전이 분리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파이썬의 창시자 귀도 반 로섬은 파이썬 2는 장기간 지원을 하겠지만 더이상의 버전업과 라이브러리 지원은 없으며 모든 것은 파이썬 3과 함께 한다고 했으니, 처음 사용하는 유저라면 파이썬 3.x를 사용합시다.


그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겠습니다.

python은 일단 설치해 두면 여러가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All Users로 설치해도 괜찮을 것 같긴 합니다만, 그래도 보안을 위해서 사용 중인 유저만 설치하는 걸로 합니다.

기본 디렉토리도 좋긴 하는데, cmd 창에서 직접 실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가급적이면 접근하기 쉬운 디렉토리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그냥 d드라이브에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cmd 콘솔창을 열어서 python 버전을 확인한 후에 hello world를 쳐 보겠습니다.

python의 ide 툴은 jupyter라고 좋은 툴이 있습니다. 아나콘다를 설치하셨으면 기본적으로 이 jupyter가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시작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아래의 아이콘을 찾습니다.

실행을 시키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자동으로 브라우져로 열리기는 합니다만 만약 열리지가 않으면 localhost:8888?token=xxx를 복사한 후 브라우져에 붙여넣기해서 접속합니다.

그러면 Jupyter가 실행된 화면이 나옵니다.

오른쪽 위 new버튼을 누릅니다.

위 처럼 print("hello world")를 치고 run을 누르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Visual studio code 툴을 사용하는 것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링크 - [Visual studio] 무료 소스 코드 편집기


여기까지 Python 3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