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무료 소스 코드 편집기


Open source/Tool  2019. 10. 3. 09:00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Visual studio code툴 소개에 대한 글입니다.


저의 경우는 주로 사용하는 IDE툴은 C#의 경우는 Visual studio를 사용하고 그 외는 거의 eclipse를 사용합니다.

C#은 뭐 다른 툴에서 개발은 불가능하니 제외하고 그외 java나 php, python 등 많은 코드를 eclipse를 사용합니다.

딱히 eclipse를 고집하는 이유가 있는 건 아니고, 예전 한 10년가까이 eclipse만 사용하다 보니 가장 익숙하기도 하고, 또 그 당시에는 eclipse만한 무료툴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또 저는 개인 pc의 os가 전부 ubuntu이다 보니 ubuntu와 window 양쪽 호환이 되는 툴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ubuntu를 사용하는 이유는 window라이센스가 비싸다 보니 ubuntu를 사용하는 것이고, 회사에서는 보통 Window를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IDE툴 때문에 발생하는 버그는 거의 없어졌지만 예전에는 eclipse에서 생성한 프로젝트는 NetBeans에서 안 열리거나 reference 에러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네요.. 개인적으로 NetBeans 저주하는 타입이라..

NetBeans가 나쁘다기 보다는 단축키나 UI가 너무 다르고 그냥 저는 안 맞았습니다. NetBeans를 선호하시는 분이 이 글을 보면.. 욕하시겠네요..ㅠㅠ


그런 이유로 eclipse를 꽤 오랫동안 사용했는데, java의 고질적인 문제인지 역시 메모리를 엄청나게 먹습니다. eclipse란 녀석은..GC때문에 그렇겠지요.. 할당 힙이 꽉차지 않는 이상 GC가 돌지 않을 테니..

그래도 묵묵히 참고 사용하다가 최근에 PHP 공부를 하던 중.. 너무 느려서 답답해 하던중 좋은 IDE툴이 없나 찾던 중에 이 Visual studio code를 찾았네요.


처음에는 Visual이 붙어서 MS사 제품이라 윈도우 전용일 줄 알았는데, ubuntu에서도 잘 도네요.. 그래서 이 좋은 것을 추천하고자 소개합니다.

링크 - https://code.visualstudio.com

대강 둘러 봤는데..Java도 지원하는 군요.. 일단 아직 Java 프로젝트는 eclipse에서 하는 걸로 하고, 저는 PHP의 IDE로서 사용하기 위해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위 상단 오른쪽에 Download버튼을 누르고 현재 사용하는 PC는 Window환경이니 Window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이제 PHP프로젝트를 사용하기 위해 PHP관련 확장 기능을 설치합니다.

먼저 Visual studio code 사이트에서 PHP 확장 기능에 대해 찾아봅니다.

링크 - https://code.visualstudio.com/docs/languages/php

확인 후에 다시 Visual studio code를 실행하고 왼쪽 아래의 Extension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hp로 검색하니 많은 확장기능이 나오네요... 일단 다른 기능들은 검증이 안 되어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추천하는 것만 설치합니다.

그리고 다시 툴을 재기동하면 설치된 확장기능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가장 상단의 Explorer를 선택합니다.

다음 Open Folder를 누르고 php 소스 폴더를 가르킵니다.

저의 경우는 eclipse에서도 디버깅은 안 됐습니다. Visual studio code에서도 어떻게 설정하는 지는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좋은 점은 가볍고 매우 빠르네요. 그리고 소스 추적도 잘되고 intellisence도 좋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 Alt + Shift + f 코딩 포멧팅을 해주는 데 규약이 C#기준이네요.. Java도 여기다가 옮겨서 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좀 더 연구해 봐야겠습니다.

'Open source > T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eaver (무료 데이터 베이스 접속 툴)  (0) 2019.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