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Composer를 설치 및 사용 방법


Study/PHP  2019. 9. 4. 22:19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PHP의 composer를 설치 및 사용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composer란 Java에서는 maven, C#에서는 Nuget과 같은 것인데, 패키지간의 의존성을 관리해주고 라이브러리를 다운 및 링크 관리해주는 모듈입니다.


먼저, composer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php.ini를 설정을 해야하는데, 이전에 설치한 php 폴더로 이동합니다.

링크 - [PHP] PHP 개발환경 만들기와 IDE(Eclipse) 설정하기

중간에 extension=openssl 모듈이 있는데 앞에 세미 콜론(;)으로 주석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이 세미콜론(;)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커맨더 창으로 이전에 설치한 php 폴더로 이동합니다.

curl -sS https://getcomposer.org/installer | php

(※참고로 저의 경우는 지금 proxy가 설정되어 있는 환경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x -U 옵션으로 프록시 설정을 했습니다만, 이 부분은 생략해도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먼저 composer 배치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composer를 쳐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간단하게 라이브러리를 다운받고 사용해보겠습니다.


php용 composer 레포지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링크 - https://packagist.org/

java의 maven레포지토리에 비하면 조금 정리가 안된 분위기이긴 하지만 필요한 정보는 다 있으니 유용합니다.


먼저 검색창에 Carbon이라고 치고 검색해 봅니다. 참고로 Carbon는 php에서 날짜 포멧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라이브러리입니다.

그럼 자주 사용하는 순위로 검색이 되는데 가장 상위 리스트를 클릭합니다.

여러 설명이 있는데, 시간이 있으면 읽어 보시고 우리는 라이브러리를 링크를 시켜야하기 때문에 하단의 Installation 항목을 봅니다.

이 정보를 알았으니 어디로 이동하느냐 우리가 서버로 사용되는 root폴더로 이동합니다.

여기에 「composer.json」 파일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아까 레포지토리에서 봤던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제 composer로 입력을 해야하는데 시스템 path 설정을 했으면 그냥 composer로 해도 되는데 저는 시스템 path 설정을 하지 않았으니 절대경로로 실행했습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된 것같네요. 다운로드 받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이클립스를 기동하면 vendor라는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라이브러리가 생성된 것입니다.

여기에 따로 전부 require를 걸어 필요없이 autoload.php 파일만 선언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p
  require_once 'vendor/autoload.php';
  
  use Carbon\Carbon;
  
  $dt = Carbon::now();
  $format = Carbon::createFromFormat('Y-m-d H:i:s', $dt);
  
  echo $format;
?>

현재 시간이 새벽 1시가 아닌데 1시로 나오네요.. 이건 제가 사용방법에 대한 문제입니다.

composer에서 라이브러리를 다운 받고 사용하는 것까지는 문제가 없네요.


여기까지 PHP의 composer를 설치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