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PHP 개발환경 만들기와 IDE(Eclipse) 설정하기


Study/PHP  2019. 9. 3. 23:40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PHP 개발환경 만들기와 IDE(Eclipse)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웹 서핑을 하다 보면 Java vs C#, PHP vs Java, PHP vs C#등등의 언어의 성능 비교 및 여러 우수성(?)과 단점을 비교해 놓은 글들이 참 많습니다. 솔직히 저도 몇가지 언어를 운용할 줄 알지만 참, 언어끼리 비교하는 건 쓸데(?)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과일로 치면 사과 vs 귤과 같다고 하나? 사과는 귤보다 영양소가 많다.. 싸다.. 등등의 비교를 할 수 있지만, 사과는 사과고 귤은 귤이므로 각자의 특성이 있을 뿐 이런 단순 비교는 쓸데없는 일인 듯 싶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저도 예전에 비슷한 글을 쓴적이 있네요.

링크 - [정보 및 잡담] C, C+, JAVA, C#의 차이


그러므로 제 생각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PHP와 Java와 단순 비교를 하자면 PHP는 일단 Java보다는 환경 설정이 간단합니다. PHP + apache + DB로 거의 끝나니깐요... Java의 경우는 apache + tomcat + java + DB네요. 뭐 tomcat하나 추가 된 것이네요.

PHP의 경우는 컴파일이 필요없이 스크립트 소스 수정만으로 페이지 적용이 되지만, Java의 경우는 컴파일과 서버 재기동 등의 Procedure가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복잡합니다. 그래서 PHP는 개발이 빠르다고 합니다.

단순 언어의 성능은.... 솔직히 이건 개발자의 역량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성능 비교는 빼겠습니다.

또 PHP의 단점은 대형 프로젝트일 때 불리하다고 하는데.. 이것도 솔직히 개발자의 역량이지 언어의 단점은 아닙니다. PHP도 제대로 만들면 소스가 엄청 짧고, Java도 대충 만들면 클래스가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겠네요..

또... Open source 커뮤니티는 개인적으로 Java가 훨씬 크지 않나 싶습니다. PHP 커뮤니티도 어마어마하긴 한데.. 이건 제 경험의 짧음일 수 있습니다. 주로 PHP보다는 Java 개발이 많으니 Java 커뮤니티가 더 크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PHP가 압도적으로 좋을 듯 싶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PHP 내에서 스레드 처리가 힘듭니다. 예를 들면 PHP로 게임 서버를 만들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만들 수 없다가 아니라 힘들다가 맞겠네요. Java의 경우는 threadpool 에서 스레드 하나 따서 socket 서버 만들면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DB - 웹 서비스는 PHP를 사용하고, DB - 코어시스템(특정 시스템의 엔진?) - 웹서비스(API 서버)의 경우는 Java를 사용하고 Window application은 C#를 사용하는 순으로 프로그램 언어를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PHP를 사용하기에 앞서 먼저 로컬에 Apache와 PHP 환경설정을 하겠습니다. (Window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Linux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링크 - [CentOS] PHP 설치하기


그럼 먼저 apache를 설치하겠습니다. apache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링크 - [Window] Apache 설치 방법, 서비스에 등록하는 방법


서비스에 등록까지는 필요없고 적당한 폴더에 설치합니다.

저는 d드라이브의 apachephp에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php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링크 - https://www.php.net/downloads.php

저의 경우는 7.3.9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Non Thread safe가 아닌 Thread safe 버전을 받아야 합니다.

zip 파일을 받고 저는 apachephp의 하위 폴더 php를 생성해서 압축을 풀었습니다.

php폴더에 가보면 php.ini-development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php.ini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php.ini를 메모장으로 열면 중간에 ;extension_dir = "./"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의 주석을 해제한 후에 압축 푼 폴더 + /ext로 수정합니다.

그리고 apache 설정 파일 conf/http.conf 파일로 가서 아래 구문을 추가합니다.

PHPIniDir "d:/apachephp/php"
LoadModule php7_module "d:/apachephp/php/php7apache2_4.dll"
AddType application/x-httpd-php .html .php

그리고 시작페이지를 index.html 에서 index.php로 수정합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가 되었으면 php 설치는 끝났습니다. 기동해 보곘습니다.

먼저 apache 폴더의 htdocs 폴더 안에 index.php 파일을 만들고 <?php phpinfo()?> 구문을 추가합니다.

(※ 기존에 있던 index.html 파일은 지웁니다.)

아파치를 기동하고 브라우져에서 localhost로 접속해 봅니다.

위의 php 정보 화면까지 나오면 설치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PHP를 개발하기 위한 IDE를 설치하겠습니다.

사실 PHP IDE는 여러가지 많이 있습니다만, 저는 eclipse가 더 손에 익숙하기 때문에 eclipse를 사용합니다.


먼저 eclipse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링크 - https://www.eclipse.org/downloads/?FEATURED_STORY


다운로드 페이지 가보면 아래 package 별로 다운로드 하는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 - https://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

여기서 php 개발용이 있습니다. (참고로 eclipse를 돌릴려고 하면 java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링크 - [Java강좌 - 1] Java 설치와 Eclipse 설치


다운로드를 받고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eclipse를 기동합니다.

기동을 하면 workspace 설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여기는 적당한 곳을 설정합니다.

저는 apachephp 폴더의 workspace에 설정했습니다.

기동을 한 후에 create project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은 적당하게 작성하고 project 폴더를 apachephp\htdoc로 설정합니다.

그럼 아까 작성한 index.php가 로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hello.php 를 작성하고 hello world를 써 보겠습니다.

그리고 그대로 컴파일 필요없이 브라우져에 localhost/hello.php로 접속해 봅니다.

위 화면까지 나오면 php 설치부터 IDE 설정까지 완료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PHP 개발환경 만들기와 IDE(Eclipse)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