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티스토리 사이트 맵(SiteMap) 작성부터 웹 마스터 등록까지.


Open source/C#  2019. 5. 28. 23:27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티스토리 사이트맵 작성과 등록에 관한 글입니다.


제가 오늘 블로그 관리를 하다가 구글 웹마스터와 네이버 웹마스터를 확인했었습니다. 저는 여태 Rss 등록만 했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Rss만 으로 충분할 것 같았기 때문인데 오늘 보니 티스토리 Rss 피드가 최신글 50개만 등록하는 상태이더군요.

글이 이제 200을 넘어서 300을 다가가는데 이 중 약 250개는 웹마스터에 등록이 안 된다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사이트 맵을 등록해야 겠다 마음 먹고 티스토리 사이트 맵 등록하는 방법을 찾아 봤었습니다.


그런데 소개하는 사이트들이 모두 외국 사이트 맵 추출 사이트를 돌려서 만드는 것 같은데 아마 동작 원리는 링크를 추적해서 등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게 시간도 많이 걸리고 정확할 꺼라는 보장이 없어요.


그래서 제가 티스토리 OpenApi를 통해 사이트 맵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가져다 사용해도 됩니다.

※참고로 Window 10에서 .Net Framework 4.7환경에서 실행했습니다. Window 7까지는 문제없이 될 것입니다.

exec.zip

위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안에 3가지 구성품의 파일이 있습니다. 하나라도 없어지면 실행이 안되니 확인해 주세요.

먼저 config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다른 것은 건드릴 것 없고 port와 clientId가 필요합니다.

port도 다른 프로그램에서 같은 port를 사용한다고 하면 수정하시고 특이 사항이 없으면 수정 안하셔도 됩니다.


clientId는 티스토리 OpenApi에서 등록해서 받아옵니다.

레지스터 등록 링크 - https://www.tistory.com/guide/api/manage/register

들어가서 우선 위 약관을 체크하시고 서비스 명은 편하신대로 입력합니다.

서비스 형태는 PC어플리케이션에 체크하시고 서비스 권한은 읽기 전용으로 합니다.

callback의 경우는 http://localhost:31233 으로 아까 port에 적혀이던 숫자를 http://localhost:포트번호 식으로 등록합니다.

※여기서 포트번호가 맞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중간에 멈춤니다.

그럼 App Id가 발급되는데 이걸 아까 config 파일에 등록합니다.

참고로 App Id를 잊어버리셨으면 아래의 주소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터 앱 관리 링크 - https://www.tistory.com/guide/api/manage/list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겠습니다.

※위험성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뜨는데 전혀 문제없는 프로그램입니다.(하단 참고 사항을 참조해 주세요.)

먼저 위에 Login 버튼을 누르시면 Tistory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혹시 새로운 환경 로그인 확인 페이지가 나오면 메일에서 확인 인증하시고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시켜주세요.

다른 폴더에 저장하고 싶으신 분들은 폴더 버튼을 누르고 저장 경로를 바꿔주세요.


그리고 블로그가 여러개 이신분들은 만드실 블로그를 선택하신 다음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완료가 되시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저장 폴더로 가시면(설정을 안하셨으면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입니다.) sitemap.xml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파일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는 티스토리에 Sitemap을 등록하겠습니다.


관리 페이지의 글쓰기 탭으로 갑니다.

참고로 최근에 새로운 에디터로 글쓰기를 할 경우에는 sitemap.xml이 등록이 안됩니다. 설정 탭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첨부하고 비공개로 글을 하나 작성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눌러서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메모장을 하나 열어서 Ctrl + v로 붙여넣기를 합니다. 이제 여기까지 sitemap이 등록 되었습니다.

그럼 네이버 웹 마스터에 등록하겠습니다.

다음은 구글 웹 마스터에 등록하겠습니다.

※참고 사항

이 프로그램은 제가 Community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악성 코드던가 바이러스, 해킹 소스를 넣지 않았으니 안심하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Sitemap 작성부터 등록까지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Github - https://github.com/nowonbun/GeneratorTistorySitemap

GeneratorTistorySitemap-master.zip

'Open source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산수 문제 풀이 학습지 생성 프로그램  (0) 2019.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