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화면 디자인)의 중요성


Other/Experience  2019. 5. 2. 00:26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개발자들끼리 프로젝트 이야기를 하다 보면 처음에는 프로젝트 공정과 시스템 사양, 프로그램 내부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한다. Project manager의 성격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많은 개발자가 화면 디자인 부분을 깊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화면 디자인 부분이 중요하지 않은 걸까요? 내 생각의 경우는 프로젝트 공정과 사양만큼 중요한 부분이 화면(UI)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웹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그러나 CS프로그램도 어느 정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사람 또는 이용하는 사람들은 개발자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램의 입장에서 같은 가격이면 화려한 기능과 편리성이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많은 유저들이 프로그램의 기능을 다 못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그중 본인이 이해하는 부분만 쓰게 됩니다. 그런 가운데 개발자의 욕심으로 많은 기능과 편리성을 넣어봤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능 면의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기능보다는 화면 디자인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을 잘 모르는 사람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로, 어떤 프로그램은 자동화 기능이 많고 많은 기능이 탑재되었지만 화면은 윈도우 기본 디자인에 마치 90년대 프로그램 같은 색상을 가진 프로그램과 기능은 거의 없고 정말 필요한 기능만 있어도 화면은 메테리얼 디자인에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아마도 많은 사람이 후자의 프로그램에 좋은 평가를 내리고 선택할 것입니다.

  

 그럼 많은 개발자들은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있고, 디자인을 담당하는 파트가 있는데 개발자가 굳이 디자인까지 신경을 써야 할까? 확실히 저의 경험으로도 불과 10년까지만 해도 디자이너가 없으면 프로그램 개발이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만드는 프로그램 디자인은 너무 형편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오픈 소스 디자인 플랫폼이 생겼고, 또 이전처럼 포토샵이나 드림위버를 이용한 화면 설계가 필요 없이 프로그램 코딩처럼 css만으로도 화면설계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트래픽 등을 고려하면 이미지를 이용한 화면 디자인보다 css를 이용한 화면 디자인이 훨씬 가볍고 깔끔합니다. 나도 디자이너 없이 프로그램 개발을 한 지도 오래되서 요즘에는 웹디자이너 직종이 아직 존재하는 지도 궁금합니다. 최근 많은 프로젝트에서 웹 디자이너를 못 본 지가 오래 됐습니다.

 

 그렇게 디자이너가 필요 없어졌을 정도로 화면 디자인 설계가 쉬워졌지만 실제 품질은 어떨까요? 요즘 프로그램들을 보면 화면 디자인 품질이 점점 후퇴하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예전과 다르게 디자이너들이 없어지고 개발자들이 주를 이루고 화면 디자인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다 보니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좋은 플랫폼 등이 있는 데도 오히려 프로그램 화면들은 후퇴한 느낌입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은 경험에 의한 것으로 최근에는 디자이너가 필요 없는 영역의 개발만 해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 고객들과 상대하다보면 의외로 화면 디자인에 대한 컴플레인이 많습니다. 특히 모바일 쪽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반응형까지 적용하다 보면 화면이 깨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고 또 유저들이 가능하면 최신 트랜드 디자인을 제대로 쫓아가길 원하는 요청도 꽤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것을 보면 현업에 있는 개발자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꽤 많게 화면 디자인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습니다. 그런데 고객의 요청은 그렇게 많은데 프로젝트 회의 가면 화면 디자인에 관한 논의는 10%도 안 합니다. 그런 것을 보면 많은 개발자가 화면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서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면 지루해하거나 경력이 적은 신입에 위임해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화면 디자인은 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데도 말입니다.

 

 여기까지 제 생각을 나열하다 보니 결론을 어떻게 내려야 할지 방향을 잃어버렸습니다. 어쨌든 프로젝트를 할 때 개발 사양과 공정보다는 디자인 쪽도 꽤 비중 있게 생각해서 프로그램 품질을 높여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