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C++를 사용하기 위한 Visual Studio 설치와 Linux의 g++ 설치에 대한 글입니다.
제가 최근에는 Java와 C# 언어만 다루어서 C++를 사용한 지가 벌써 10년정도 되었네요.
Java와 C#의 원류가 C와 C++에서 왔기 때문에 C++의 개념이 없이는 Java와 C#를 100%로 이해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알아두기는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도 개념은 알고는 있는데, 문법이나 링크 설정, 컴파일하는 방법등을 많이 잊어버렸네요.
사실 블로그 아니면 C++를 다시 볼 일은 없는데, 디자인 패턴과 알고리즘 등의 글을 쓰려고 하니 C++의 개념 없이는 설명이 힘드네요.
그래서 저도 복습할 겸, 쉬어갈 겸해서 C++를 정리하려고 합니다.
C언어와 C++ 언어는 컴파일러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C++ 컴파일러는 visual studio에서 사용하는 vc++이 있고 Linux에서 사용하는 g++(GNU Compiler Collection)가 있습니다.
vc++는 경우는 Window OS 사용하는 윈도우 프로그램(mfc)이 있어 서버 프로그래밍이나 게임 클라이언트등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g++의 경우는 Linux 서버 프로그래밍이나 커널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 외에 터보 c++ 등 여러 컴파일이 있는데 저도 잘 사용하지 않고 아마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을 것같네요..(사실 생각이 잘 나지 않네요..ㅠㅠ)
c++의 개발 툴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visual studio가 가장 편한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visual studio를 이미 설치해서 예전에 설치하는 방법을 참조하면 됩니다.
링크 - https://nowonbun.tistory.com/68 [C# 강좌 - 2] C# IDE 툴 Visual Stuio 설치 하기(Express 버젼)
Visual studio도 예전에는 유료였는데 이제는 community버전이 생겨서 딱히 라이센스를 구입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vs/community/
설치 옵션에서 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을 선택하면 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 hello world를 콘솔에 표시하겠습니다.
먼저 새 프로젝트에서 C++ 언어에서 빈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적당히 프로젝트 이름을 작성한 다음에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소스 파일 폴더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여 파일을 추가합니다.
생긴 Main.cpp 파일에 소스를 작성합니다.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
작성 후에 f5키를 눌러 디버그를 하여 hello world가 콘솔에 출력이 되면 성공한 것입니다.
이것은 linux g++에도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Centos로 접속을 합니다.
(참고 : Linux에서 C++를 사용하실 분만 확인하면 됩니다.)
먼저 gcc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gcc --version 커맨드를 칩니다.
저는 설치가 되어 있네요.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yum install로 설치하면 됩니다.
yum install gcc
yum install gcc-c++
그리고 vim으로 위 소스를 작성합니다.
컴파일을 합니다.
g++ -o Main Main.cpp
Main이라는 실행 파일이 생겼고 실행 파일을 실행해 보니, 제대로 hello world로 콘솔에 출력이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C++를 사용하기 위한 Visual Studio 설치와 Linux의 g++ 설치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Study > C , C++ , MF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제어문 (0) | 2020.03.12 |
---|---|
[C++] 연산자 (0) | 2020.03.11 |
[C++] 변수와 상수, 그리고 데이터 타입 (0) | 2020.03.10 |
[C++] CMake의 사용법 (0) | 2020.03.10 |
[C++] Make와 Makefile 작성법 (0) | 2020.03.09 |
[C API] 환경파일(INI) 읽고 쓰기 (0) | 2013.03.02 |
[MFC] CSplitterWnd에서 일반 객체로 로드하기 (0) | 2013.02.22 |
[MFC] SDI 에서 Doc, View 없애고 Form 띄우기 (4) | 2013.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