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 FTP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


Development note/Window  2020. 2. 13. 09:00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Window에서 FTP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최근에는 Cloud drive라는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생겨서 어느 컴퓨터나 쉽게 파일을 공유, 백업 등을 쉽게 합니다만, 불과 10년 전만 해도 많은 사람이 메일이나 usb 등으로 파일을 공유나 백업 등을 많이 했습니다.

메일의 단점은 인터넷이 되는 어디서든 파일을 공유할 수는 있지만 파일 관리가 어렵고 용량의 제한이 있고, usb의 경우는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역시나 용량의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버를 좀 다룰 줄 아는 개발자나 SE 정도면 집에 NAS 서버 하나 구축해서 FTP로 파일을 공유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아까 이야기처럼 Cloud drive 때문에 최근에는 FTP를 사용하는 빈도가 많이 낮아졌고 회사에서는 FTP보다는 아무래도 삼바(smb) 네트워크가 아무래도 편하다 보니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생각으로 프로그램 개발상에서는 Cloud drive api를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담이 있고 사내에서는 smb보다는 좀 더 보안적이고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프로토콜로는 FTP가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Window 환경에서는 FTP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고, 기본 패키지로 있으니 설치만 하면 됩니다.

제어판으로 가서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갑니다.

그리고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FTP서버와 IIS관리 콘솔을 선택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수분을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검색에 iis라고 치면 인터넷 서비스 관리 콘솔 프로그램이 검색이 되는데 그걸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그리고 사이트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FTP 사이트 추가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 이름을 넣고 FTP 서버로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할 경로를 설정한다.

그리고 만약 따로 호스트 설정이 있으면 IP 설정에 호스트 도네임을 넣으면 되고 특별히 제한이 없다면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SSL 설정이 필요하면 인증서를 넣으면 되고 없으면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인증은 익명 사용자도 접속을 허용하려면 익명 체크하면 되나 보통은 보안을 생각해서 설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은 체크합니다. 권한은 아직 유저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음으로 설정합니다.


이번에는 유저를 추가하겠습니다.

시작 메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컴퓨터 관리를 엽니다.

그리고 로컬 사용자에서 사용자를 클릭하고 새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이름(id)를 입력하고 패스워드를 넣습니다.

그리고 첫 접속시 패스워드 변경 체크 박스를 해제하고 암호 변경할 수 없음과 기간 제한 없음을 체크합니다.


관리 창에 유저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IIS(인터넷 서비스 관리 콘솔)로 돌아오겠습니다.

ftp를 선택하고 FTP 권한 부여 규칙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허용 규칙 추가를 누릅니다.

사용자 관리에서 생성했던 사용자 이름(ID)를 넣고 읽기, 쓰기 권한을 체크합니다.

여기까지 FTP 설정이 끝났습니다.


여기서 파일 탐색기(Explorer)에서 ftp://localhost로 접속합니다.

그러면 id, pw를 입력하는 화면 창이 나옵니다.

아까 입력한 id, pw를 넣고 로그온을 합니다.

그럼 접속이 됩니다.


예제로 파일 하나를 드래그 해서 ftp로 복사합니다.

그리고 ftp 설정했던 업로드/다운로드 경로를 확인하면 파일이 복사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설정이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Window에서 FTP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