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테마(Arc)를 바꾸는 방법(tweak)


Development note/Linux  2019. 10. 14. 09:00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Ubuntu에서 테마(Arc)를 바꾸는 방법에 대한 소개입니다.


우분투 테마는 여러 테마가 많습니다. 저는 특별히 좋아하는 테마가 있는 건 아니고 인터넷 검색으로 그냥 제일 인기있는 테마를 선택해서 설치했는데 꽤 만족스러운 결과여서 그걸 소개해 볼까 합니다.

참조 - https://www.omgubuntu.co.uk/2017/11/best-gtk-themes-for-ubuntu


위 참조링크를 보면 Arc테마가 1위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 사이트는 공신력이 있거나 특별한 사이트는 아니고 그냥 구글 검색에서 가장 위에 사이트를 접속해서 나온 사이트입니다. 제가 다루는 건 테마가 1위가 어떤게 중요한게 아니고 그냥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고 저 사이트에서 1위였다라는 정도의 참조입니다.


먼저 테마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tweak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gnome-tweak-tool

저의 경우는 먼저 tweak이라는 프로그램이 이미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터미널을 열고 테마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 테마 다운로드
sudo add-apt-repository ppa:noobslab/themes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arc-theme

# 아이콘 다운로드
sudo add-apt-repository ppa:noobslab/icons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arc-icons

참조 - https://www.ubuntupit.com/install-arc-theme-icon-ubuntu-fedora-linux-desktop/


위 다운로드가 완료가 되었으면 applications과 icon에 Arc-가 붙은 테마들이 생겼습니다. 저의 경우는 Arc-Dark가 맘에 들어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shell과 옆 Docker를 바꿔봅시니다.

먼저 gnome의 쉘 확장을 터미널에서 설치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gnome-shell-extensions

이제 파이어 폭스로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링크 - https://extensions.gnome.org/

그리고 확인 add-on을 설치합니다.

여기는 gnome에서 설정가능한 위젯이 있는 곳입니다. 우리가 먼저 필요한 것은 3개의 위젯입니다. 메인 화면 리스트에 없으면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설치는 설치하고 싶은 위젯에 가면 오른쪽에 Off/On 마크가 있는데 클릭해서 On으로 바꾸면 됩니다.

다시 tweak를 실행하면 shell부분에 느낌표가 없어지고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없으면 tweak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제대로 실행됩니다.)

shell도 Arc-dark로 설정하면 상단의 shell바 테마가 바뀝니다.

그리고 Extensions 탭으로 이동해서 Dash to dock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Dock을 Bottom으로 설정하고 autohide를 끕니다. 켜고 싶을 분은 켜도 상관이 없는데 마우스를 아래로 내려도 반응을 하지 않을 떄가 있어서 불편합니다.

그리고 아이콘 사이즈를 변경하면 좋은데 개인적으로 24에 설정이 괜찮습니다.

그리고 Appearance 탭의 Shrink the dash를 체크합니다.

완성되었습니다.


우분투는 이렇게 테마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찾아보면 맥스타일의 맥분투도 있습니다. 맥스타일이 좋으신분은 맥 테마를 가져와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Ubuntu에서 테마(Arc)를 바꾸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