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37. 이클립스(eclipse)에서 톰켓을 설정하는 방법


Study/Java  2020. 6. 18. 17:46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이클립스(eclipse)에서 톰켓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웹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WAS(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톰켓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 개발 툴(IDE-eclipse)에 톰캣을 설정하고 개발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럼 톰켓 홈페이지에 가서 톰켓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링크 - https://tomcat.apache.org/download-80.cgi

톰켓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zip파일로 압축을 해제해서 설정하는 방법이 있고 window installer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indow installer로 설치할 경우, 인스톨러에서 서비스에 등록도 해주고 윈도우가 시작할 때 자동으로 서버를 기동해 주는 것까지 설정해 줍니다. 이건 서버에서 개발이 끝난 웹 프로그램을 등록할 때나 사용하고 우리는 개발환경을 만드는 것이니 그런 등록까지는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Installer가 아닌 zip파일로 된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리고 압축 파일은 적당한 곳에 풀어서 사용해도 괜찮지만, 프로그램 관리 편의상 eclipse 하위 폴더나 프로젝트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저는 eclipse가 설치된 폴더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톰켓 설치는 끝났습니다. 간단하네요...

개발을 위해서 eclipse에 톰켓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럼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위자드에서 Server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톰켓 버전에 맞는 서버 타입을 설정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8.5.x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기 때문에 v8.5 타입을 선택했습니다.

다음은 톰켓이 설치된 디렉토리를 설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익스플로러에 Server의 톰켓이 나타나면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톰켓 설정을 하려면 하위의 Server 탭을 클릭하고 서버를 선택합니다.

그럼 개요(Overview)가 나오는데 다른 건 건드릴 것이 없고 저는 Ports 설정과 타임아웃 설정했습니다.

타임아웃 설정은 컴파일시 기동할 때 기간, 멈출 때 시간인데 이게 초과 되면 서버가 꺼집니다.

PC 사양이 느리면 타임아웃 설정을 해야합니다. 안할 경우 기동시 45초 타임 아웃으로 톰켓이 기동을 멈춥니다.


포트의 경우는 PC에서 겹치는 포트가 있으면 기동 시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클립스 안에서 사용할 톰켓 포트를 설정하고 싶으면 여기서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웹 프로젝트를 생성해 봅시다.

Web의 Dynamic Web Project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합니다.

톰켓 설정과 모듈 버전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그럼 프로젝트가 생성이 됩니다.

WebContent폴더 밑에 index.jsp파일을 생성합니다.

<%@ page language="java" contentType="text/html; charset=UTF-8" pageEncoding="UTF-8"%>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Insert title here</title>
</head>
<body>
  hello world
</body>
</html>

그리고 hello world를 본문에 작성하고 실행 브라우저를 설정합니다.

저의 경우는 Chrome browser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디버그에서 Debug on server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톰캣을 선택하고 Finish를 선택합니다.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클립스(eclipse)에서 톰켓을 설정하는 방법 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