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yum 사용법과 yum이 안될 때의 해결법


Development note/Linux  2019. 6. 3. 23:41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Linux(Centos)의 YUM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YUM 이란 Yellowdog Updater Modified 의 약자로서 rpm 기반의 시스템을 위한 자동 업데이터 이자 패키지 설치/ 삭제 도구입니다. 또한 YUM은 자동적으로 의존성을 처리해 주며 rpm 패키지들을 안전하게 설치, 삭제 및 업데이트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스스로 해결합니다.」라고 설명을 합니다.

솔직히 업무에서는 그냥 설치 명령어로써 설치가 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하는 명령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달달 외우고 다는 사람은 없겠죠...ㅎㅎ)

정리해서 말하면, YUM은 간편하고 접근성이 좋은 업데이터이자 설치/ 삭제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yum에 대한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명령 프롬프트 상에서 yum help를 치면 사용방법이 자세히 나옵니다.

yum

위에서 부터 차례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명령어 설명
yum check-update -> 현재 인스톨된 프로그램 중에 업데이트 된 것을 체크해줍니다.
yum clean all -> 캐시 되어 있는 것을 모두 지운다.
yum deplist -> yum 패키지에 대한 의존성 테스트
yum downgrade 패키지 -> yum을 통한 패키지 downgrade
yum erase 패키지 -> yum을 통한 시스템에서 삭제
yum groupinfo 그룹 -> 그룹패키지의 정보를 Display
yum groupinstall 그룹 -> 그룹패키지를 설치한다.
yum grouplist 그룹 -> 그룹리스트에 관한 정보를 확인한다.
yum groupremove 그룹 -> 그룹리스트에 관해 삭제한다.
yum help -> yum의 도움말을 확인한다.
yum info 그룹 또는 패키지 -> 패키지 또는 그룹의 패키지를 자세하게 확인한다.
yum install 패키지 -> 시스템으로 패키지의 Install 을 실시한다.
yum list -> 서버에 있는 그룹 및 패키지의 리스트
yum localinstall 패키지 -> 로컬에 Install을 실시 한다.
yum makecache -> 캐쉬를 다시 올린다.
yum provides 파일패스명 -> 파일이 제공하는 패키지 정보 출력
yum reinstall 패키지 -> 패키지를 다시 install 한다.
yum update 패키지 -> 패키지를 update 한다.
yum upgrade 패키지 ->  패키지를 Upgrade 합니다.

※ 참고사항


처음 서버를 설정하고 yum을 사용하려고 하면 작동을 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옵션 yum의 접속 url이 접속이 안되거나 기타 등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럴 때 참조할 만한 세팅 방법입니다.


/etc/resolv.conf 파일을 vi 편집기로 접근을 하겠습니다.

search com
nameserver 8.8.8.8
nameserver 168.126.63.1
nameserver 164.124.101.2

위 설정은 도네임 서버 설정입니다. 먼저 제일 위의 도네임은 구글 도네임 서버 주소이고 두 번째는 KT, 세 번째는 LG 파워콤 도네임 서버입니다.

이렇게 변경을 하시고 YUM을 실행시켜보고 그래도 접속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밑으로 더 진행하겠습니다.(아래 이미지는 구 이미지이므로 참고만 해 주세요)

yum

이번에는 yum 레포지토리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인 centos의 yum 레포지토리가 접속이 되지 않으면 한국에서는 daum에서 제공하는 centos 레포지토리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centos 레포지토리는 외국 url 이어서 느리기 때문에 접속 실패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 국내 url를 이용하면 접속이 원활히 됩니다.

레포지토리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vi 탐색기로 「/etc/yum.repos.d/CentOS-Base.repo」를 수정하겠습니다.

레포지토리 내용 중에  baseurl 영역에서 url 주소가 「mirrorlist.centos.org」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mirror.kakao.com」로 수정해 주세요.

설정이 완료된 후에 다시 yum 명령어를 사용해 보시고 그래도 잘 안되면 reboot 하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