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apache 설치하기


Development note/Linux  2019. 6. 3. 23:39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pache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apache-tomcat을 설치해 봤는데 apache와 apache-tomcat의 차이는 웹 서버이냐 어플리케이션 서버이냐의 차이입니다. 웹 서버는 말그대로 브라우져와 통신을 하면서 html, js, css, 이미지등을 주고 받는 서버인 반면 어플리케이션은 웹 서버에서 주고 받는 파일을 생성하고 파싱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절 주절)

결론은 톰캣 자체만으로도 웹 서버 기능을 수행하지만 역할이 역할인 만큼 apache보다 다소 느리다는 이야기가 있다만은 저는 체감하지 못합니다. 사실 Java만 사용한다면 톰캣으로 서버띄워도 문제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PHP도 사용하고 여러 톰캣을 하나의 호스트로 정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나중에 jenkins도 설치하겠지만 jenkins를 설치하면 어쩔 수 없이 톰캣을 2개 이상으로 운영을 해야하기 때문에 하나의 80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아파치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서버에서 80포트를 쓰면 다른 서버에서 80포트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럼 설명을 여기까지 하고 아파치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아파치 설치는 yum으로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설치하기 쉽습니다.

yum list httpd
yum install httpd

설치가 끝났으면 이제 서버를 구동시키겠습니다.

service httpd start

아차차 방화벽 풀어야 합니다.

firewall-cmd --permanent --zone=public --add-port=80/tcp
firewall-cmd --reload
firewall-cmd --list-all

이제 브라우져를 접속해보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오케이입니다.

이게 yum으로 설치를 했는데도 부팅때 자동으로 구동되기 위해서는 세팅을 해야 합니다.

systemctl status httpd

보시다 시피 service가 disabled 되어있습니다.

systemctl enable httpd

위 쉘 코드를 입력하면 enable로 바뀝니다.

그럼 재부팅을 해도 apache가 기동이 됩니다. 환경 설정 경로는 /etc/httpd 입니다.

/etc/httpd 안의 conf 파일이 있는데 들어가서 파일 리스트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환경 설정은 PHP 설치할 때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