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및 잡담] 아파치와 파이어 폭스 설치(애드온 Firebug 설치)


Development note/Etc.  2015. 6. 30. 21:06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저번 포스트까지 Java 언어로 웹 서버를 만들어서 웹 브라우저와 송수신을 하는 것을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만든 웹 서버는 표준 프로토콜을 대응한 것이 아니라 일부만 대응한 프로그램이기에 실제로 웹 서버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무료 배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서버를 만들 필요성이 있는 데 이가 바로 그 유명한 아파치입니다.
아파치 서버는 아파치 재단에 만든 오픈 무료 공개 서버 입니다. 무료라고 해서 그 기능으 부족하고 버그가 많은 것도 아니고 꽤 안정적이고 좋은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저도 윈도우의 IIS외의 리눅스 버전에서는 아파치 이외의 웹서버를 써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이 웹서버가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 아파치 서버를 설치하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  링크


블로그 경로 - 링크


아파치는 현재 2.2,2.4 버전이 있습니다. 2.4 버전이 2.2보다야 개선점도 많고 더 빠른 건 확실하나 2.4는 설치가 약간 복잡하지 일단은 2.2로 공부하겠습니다.
아파치를 다운받고 압축을 풀겠습니다.


아파치 설치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나옵니다. 각각의 폴더를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bin 폴더에는 아파치를 실행하는 파일이 있고 cgi-bin, modules 폴더에는 아파치에 사용되는 모듈이 있습니다.그리고 conf 폴더에는 아파치 옵션을 설정하는 환경설정 파일들이 있습니다. Logs, error 폴더는 실행 중에 발생되는 로그나 에러메시지 등이 저장되는 위치가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conf의 폴더로 이동하여 먼저 아파치를 실행시키기 위한 옵션을 설정하겠습니다.


아파치 설정파일


conf폴더 안에는 많은 설정 파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httpd.conf을 수정하겠습니다. httpd.conf는 기동의 필요한 필수정보가 있는 설정파일입니다.


httpd.conf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우리가 수정해야 할 부분은 총 세곳이 되겠습니다.
그 중 제일 먼저 아파처 서버의 디렉토리 경로롤 지정하는 serverRoot 항목입니다.


아파치 설정파일


두 번째는 아파치 서버로 전송을 시킬 웹문서의 경로와 디렉토리 권한에 대한 설정입니다.


아파치 설정파일


그리고 방금 전에 설정했던 웹문서의 경로에 웹페이지를 하나 넣겠습니다.


아파치 설정파일


여기까지 설정이 되었다고 생각되면 웹서버의 기본 설정은 끝난 것입니다. 이제 bin폴더로 이동하여 httpd파일을 실행시켜서 웹 서버를 기동시키겠습니다.


아파치 설정파일


콘솔창에서 문자가 출력되다가 어느정도 멈춘 것 같은 느끼미 들면 웹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를 입력해 넣어서 브라우저에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이 된다면 웹서버는 정상적으로 기동이 된 것입니다.


다음은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겠습니다.
웹 브라우저는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이 있는데(IE,Chrome,Firefox...) 그 중 딱히 개발용 브라우저이다 서핑 용 브라우저이다.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솔직히 윈도우 유저라면 따로 설치할 것도 없이 IE(Windows Explorer)를 사용해도 개발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표준대로 실행되고(반대로 비표준일때는 알아서 처리되는 것보다 에러를 뱉어내는 쪽.) 개발하기 위한 애도온이 많은 프로그램은 파이어 폭스가 가장 편하다고 생각됩니다. 최근에는 크롬도 많은 것을 지원한다고는 한다지만 개인적으론 아직도 파이어 폭스가 편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파이어 폭스를 설치하겠습니다.


파이어 폭스는 모질라 재단의 무료 공개 프로그램이니 모질라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을 받겠습니다.


다운로드 경로 - 파이어 폭스 다운로드


파이어폭스


위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운을 받고 파일을 설치하겠습니다.


파이어 폭스 설치 화면


파일을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기동하겠습니다.


파이어 폭스 설치 화면


(위 화면은 브라우저 주소창에 about:mozilla라고 치면 모질라 서가 나옵니다.)
파이어 폭스가 실행 되면 파이어 폭스의 애드온인 firebug를 설치 하겠습니다. Firebug는 우리가 웹 개발을 함에 있어서 태그와 css의 버그, 자바스크립트의 에러와 버그를 검사하는 애드온으로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애드온입니다.


firebug 애드온 설치법


애드온은 오른쪽 상단의 메뉴바를 불러서 부가기능 메뉴로 이동 후, 부가기능 관리자에서 firebug를 검색하여 찾습니다.


firebug 애드온 설치법


많은 애드온이 검색이 되는 데 저는 firebug만 설치하겠습니다.


firebug 애드온 설치법


설치가 완료 된 것 같으니 처음에 설치한 웹서버에 접속을 하여 프로토콜를 확인하겠습니다.
브라우저에서 F12(개발자 모드)를 누르고 localhost로 접속합니다.

firebug 애드온 설치법


많은 태그가 있는데 다른 태그는 다음 CSS와 스크랩트를 공부할 때 확인하고 지금은 Net라는 탭에 접속하여 서버와 주고 받은 프로토콜을 확인하겠습니다.
서버와 브라우저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