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강좌 - 2] 테이블 생성과 데이터 삽입


Study/Database  2012. 10. 2. 09:00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이블 생성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테이블이란 데이터 베이스에서 가장 최소단위의 데이터 집합 단위, 즉 최소한의 그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테이블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그다지 어렵지는 않으나 테이블을 어떻게 설계하는 냐는 데이터 베이스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어렵고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테이블을 생성 후에 변경도 가능하지만 처음에 받았던 데이터 형태와 변경 후에 받는 데이터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잦은 테이블 수정은 결국 데이터의 신뢰성을 떨어트리기 때문입니다.

테이블 모델링이라는 것은 어느정도 데이터베이스에 익숙해 졌을 때 살펴 보기로 하고 요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테이블 생성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e table 테이블명(
  컬럼명 데이터타입,
  컬럼명 데이터타입,
  ...
)

테이블을 생성할때 사실 컬럼만 생성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테이블을 생성과 동시에 제약을 걸고, 기본키, 외래키까지 설정이 가능하나 일단 뒤 학습을 위해 생성하는 단계부터 공부해 보도록하곘습니다.

새 쿼리를 눌러서 시작하겠습니다.

테이블 쿼리를 작성 후에 실행을 누르면 명령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런 후에 테이블이 잘 입력이 되어있는 확인 해 보겠습니다.

쿼리명령어는 select * from Test_table 입니다.

아직 데이터는 없으니 컬럼명만 보입니다.

(※ 쿼리분석기는 쿼리문 하나 쓰고 지우고 할 꺼 없이 실행하려는 쿼리문이 있으면 그 쿼리문을 드래그 한후 F5 단축키로 하면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작업을 할때는 데이터를 지운다거나 잘못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있으니 중요한 쿼리문은 하나하나 실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데이터를 입력해 넣어보겠습니다.

insert into 테이블명(컬럼명,컬럼명,...)values(데이터,데이터,...)

그럼 예제로 살펴 보겠습니다.

데이터 두개를 삽입해 보았습니다.

이제 삽입된 두 데이터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두개가 들어 간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생성과 삽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강부터 DML(Data Manipulation Languege) 언어 학습을 위해 예제 데이터를 충분히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