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및 잡담] 호스팅이란? (서버 임대)


Development note/Etc.  2016. 3. 25. 00:59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호스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보통 서버라는 PC가 필요합니다. 서버라는 피시라고 해서 TV에서 보는 것처럼 큰 장롱만 한 서버를 생각하기 쉽습니다. 거대해서 일반사람들은 감히 다루지 못할 그런 존재의 물건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더군요.
예전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최근에는 그런 컴퓨터는 보통 서버라는 호칭보다는 슈퍼컴퓨터라는 말이 맞겠네요.


제가 알고 있는 서버라고 하면 집에서 사용하는 탑 피시처럼 생기거나 랙 서버로 해서 납작하게 생긴 제품이 두 개 있습니다.


타워서버


랙 서버


출처 - DELL 서버


물론 서버 PC라고 해서 꼭 이런 PC를 사용하는 게 아니고 일반 가정용 데스크톱으로도 서버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버에 우리가 잘 아는 windows server 또는 linux 서버를 설치해서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웹서버프로그램을 기동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서버를 집에서 기동시키고 종일 컴퓨터를 켜놓자고 하면 그것에 대한 유지비용(전기료 비용, 통전 비용(가정은 무료네요))도 만만치가 않고 또 부재중일 때 서버를 관리해 줄 인원이 없으므로 개인이 관리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이걸 한데 모아서 관리하는 곳이 IDC 센터가 있습니다. 이 IDC 센터에 서버 컴퓨터를 배치, 설치를 하고 이 서버를 임대 이용하는 것을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호스팅에는 서버 호스팅과 웹 호스팅, 기타 호스팅이 있습니다.
서버 호스팅은 리눅스, 윈도우 서버 호스팅, 가상 서버 호스팅(VPS), 클라우드 호스팅 등이 있습니다. 그중 리눅스, 윈도우 서버 호스팅은 한 대의 PC를 임대하여 리눅스는 리눅스 OS, 윈도우는 윈도우 OS 서버 한 대를 임대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호스팅 같은 경우는 한대 통째로 빌리는 경우가 많은데 웹서버 이외에 배치 등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윈도우 OS는 OS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에서 약간 비쌉니다.



리눅스 호스팅은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서버 통으로 빌리는 것보다 가상서버 호스팅만 임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상 서버 호스트는 VMWare 등의 가상 OS를 설치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한 서버 PC에 적게는 4개의 가상 서버부터 많게는 수십 개의 가상서버까지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리눅스 특성상 웹서버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클라우드 호스팅인데 개념은 가상 호스팅이란 비슷한 설정인데 확장이 쉽다는 점입니다. 일반 서버 호스팅은 어차피 서버 한 대고 가상 호스팅은 물리 서버에서 가상 OS를 설치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제약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클라우드 호스팅은 최초에 작게 시작해서 시스템이 커질수록 무제한으로 증설이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물리적인 한계를 넘어선 증설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이게 실제로 어떤 원리로 구성되는지는 좀 더 공부를 해봐야겠네요.



웹호스팅은 위의 서버 호스팅과 다르게 서버 안에서 웹서버만 임대하는 것입니다. 즉, 아파치와 톰켓이 연결된 디렉토리 공간과 데이터베이스 공간 일부를 임대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서비스가 웹 하나에 한정되어있고 트래픽이 높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장점으로는 관리적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PHP 같은 경우는 무료로 호스팅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 밖의 기타 호스팅으로는 CDN 호스팅 javascript와 CSS 링크, 이미지만 올려 웹 트래픽을 분산시키는 호스팅입니다. 그밖에 보안 호스팅, 메일 호스팅이 있는데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자료 출처

가비아 - https://www.gabia.com/

호스트웨이 - http://www.hostway.co.kr/

나야나 - http://www.nayana.com/

KINX - https://www.kinx.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