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 SQL - 1] 설치


Study/Database  2015. 7. 26. 19:53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웹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웹에 대해서는 좀 더 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고 예전 Java로 다시 돌아와서 우리는 IO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IO란 Input, Output의 약어로 우리는 통상 파일을 입, 출력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파일 중에 우리는 XML과 CSV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공부했었네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소켓을 통해 통신을 주고받으면서 우리는 한 대의 서버와 다중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분명 한 대의 서버로는 여러 클라이언트를 상대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 대의 서버로 여러 클라이언트를 상대하는 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한 대의 서버에서는 XML을 통해서 서로 주고받는다고 할 때 1번 서버와 2번 서버와의 데이터 동기화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어떤 정보를 1번 서버에 보내고 저장을 했을 때 2번 서버는 그걸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데이터 서버를 하나에 두고 1번 서버와 2번 서버와의 데이터 공유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점이 발생하는군요. 커넥션 문제가 발생합니다. 1번 서버에서 데이터를 기록하고 있는데 2번 서버에서도 정보를 기록하려고 하니 1번 서버에서 파일을 잡은 형태가 되어 버리니 에러가 발생해버립니다.

이러한 일관성과 무결성,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최신화 등의 정의를 가지고 나온 프로그램이 바로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종류는 여러 정류가 있지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서 유명한 오라클, MsSql(Sql server), Mysql이 유명합니다. 오라클은 SUN사의 자바를 인수해서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오라클은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잘 되어있고 빠르며 장점이 많은 디비입니다.그러나 가격이 만만치 않게 비쌉니다.

그다음은 MS사의 SqlServer 가 있는데 한국에서는 오라클만큼이나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이고 데이터베이스 자체의 장점보다는 개발하는 툴에 대한 기능이 많고 특히 C#과의 연동성이 우수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다음의 Mysql은 오라클사의 무료 버전이라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렇다고 무료 버전이라고 해서 가장 안 좋은 데이터베이스는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글사의 구글 검색 사이트는 Mysql로 작성되어 있는데 그 속도가 가장 우수하다고 알려진 오라클과 비교해서 절대 뒤지지 않다는 제 판단입니다. 결론은 어떤 데이터베이스냐가 아니고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구성하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Mysql로 곧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무료 버전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postgreSql입니다.

개인적으론 Mysql은 딱 좋은 SqlBrowser도 없는데 postgre는 디비 제공뿐 아니라 자체 SqlBrowser 도 제공을 하고 아직 많은 테스트를 거치지는 않았지만, 속도도 괜찮고 맘에 드는 데이터베이스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는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하기 위해서 이 PostgreSql를 이용하여 공부하겠습니다.


먼저 PostgreSql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PostgreSql -postgres 홈페이지

postgres

접속해서 영어로 postgreSql에 대해서 쓰여 있지만 우리는 Download 탭으로 이동해서 OS를 선택한 후에 최신 버전을 다운받습니다.

postgres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postgres

중간에 패스워드 설정하는 부분이 있고 포트설정이 있는데 패스워드는 본인이 기억할 수 있는 것 입력하고 포트는 기본 포트인 5432를 사용하겠습니다.

postgres

그리고 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종료되면 코끼리 아이콘의 pgsql이 생성되는데 실행하겠습니다.

postgres

접속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모든 설치는 끝났습니다.

postgres

예전에는 한글을 지원했던 거로 기억나는데 영문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