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프로젝트 - Java] 프로젝트 세팅 – 디렉토리 구성

프로젝트/가계부(2)  2015.01.31 00:38
안녕하세요.명월입니다.
DB설계가 끝났으면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디렉토리 구성을 하겠습니다. 디렉토리 구성은 중요하다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다고 하면 중요하지 않은 파트입니다.
처음에는 어느 프로젝트이던지 깔끔하고 정리되서 완료가 됩니다.. 그러나 그 프로젝트가 한 명의 PM이 아닌 시간이 지나고 여러 모듈이 붙기 시작하면 조금씩 지저분 해지고(?), 클래스 명명도 각자의 방식대로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맨 처음 개발할 때 디렉토리 구성, 즉 큰 틀을 잘 쪼개 놓으면 그나마 프로젝트 덜 지저분해지고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예로 들면 공통부분은 확실하게 공통함수를 만들고.. Html도 각자의 파트 별로 디렉토리를 나누고 각 이미지, 스크립트 별로 정리해 놓으면 프로그램을 그나마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여러 사람 손 타고 자기 개성이 강한 리더(?)라면 금방 가독성 확 떨어집니다.
제대로 구성하긴 힘들어도 망가트리는 건 한 순간이니깐요..

그럼 전체 디렉토리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는 현재 총 4개의 구성으로 나누었습니다. 맨 위의 로직을 담당하는 Controller파트, 공통함수를 담당하는 Core부분입니다. Model은 Bean과 Dao를 둘로 나누었는데..
이 부분은 통상 하나로 DB와 Bean을 맞추어서 통일된 변수처리를 하는 것이 Spring의 목표이던가 하는데 저는 반대로 DB부터 폼까지 이름을 다 일치시켜버리면 더 혼동이 되더라구요…
실제로 이전 모델 ASP.NET MVC4로 작성할 때는 오히려 model를 일치시켜버려서 함수처리가 더 복잡해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부터는 이 둘을 분리 시켜서 연결함수를 만들어 처리 하는 것이 가독성도 좋고 제어하기도 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둘로 나누어 처리하겠습니다.

클래스 구분은 그렇고..
Css ,js는 화면설계 할 때 쓰던 걸 그대로 복사해서 붙였습니다.
jsp화면은 kr,jp로 둘로 나누어 작업을 하는데 일본 블로그에서도 같은 포스팅을 작업하니 일본어용도 작성을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하고 디버그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직 기능은 없지만 화면설계대로 화면이 나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househlod_2015_01_31.zip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