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01. Java 설치와 Eclipse 설치


Study/Java  2020. 5. 2. 10:31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 글은 Java를 설치와 IDE 툴 Eclipse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최근에 웹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PHP, Java(Jsp), C#(ASP.net) 일 것입니다.

각 언어는 각자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우월하다고 표현할 수 없지만, Java는 Java의 특성이 있고 Web 서비스에서 꽤 큰 비중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카테고리에서는 Java에 대해 다루어 볼까 합니다.


Java를 공부하기에 앞써 Java를 설치하는 방법과 Java를 개발하기 위한 툴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곘습니다. 참고로 이글은 Window 기준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Mac이나 linux계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Java는 기본적으로 Window 7이상의 OS이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으나 그것은 JRE(Java Runtime Environment)이고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JDK(Java Development Kit)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Oracle JDK는 오라클 정책에 따라 유료로 가기 때문에 가능하면 Open JDK를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자바 진영도 라이선스 문제 때문에 시끌시끌합니다.)

링크 - https://jdk.java.net/12/

위 링크로 접속하여 openjdk 12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보니 32비트는 이제 있지도 않네요... 32비트를 사용하려면 어쩔수 없이 oracle JDK를 써야하나..

다운로드가 되었으면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저의 경우는 d:\java에 설치했습니다.


이제 링크를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스템 환경설정의 JAVA_HOME을 d:\java로 설정합니다. 만약 JAVA_HOME이 없으면 생성합니다.

그리고 Path도 추가를 합니다.

윈도우키 + r를 눌러서 cmd를 치고 들어가 커맨드 창에서 java -version을 확인하면 openjdk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Java 개발 툴(IDE)인 이클립스를 설치하겠습니다. 사실 Java 개발 툴은 이클립스 뿐아니라 여러가지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클립스 밖에 사용할 줄도 모르고 예전에 넷빈즈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꽤 불편하더라고요.

이클립스가 최고입니다.


링크 - https://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


사실 구글에서 이클립스를 쳐서 그냥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도 상관은 없으나 standard 버전을 쓰면 나중에 웹을 개발할 때 packages를 일일히 설치하기가 매우 귀찮습니다. 그래서 packages 다운로드를 가면 Enterprise version이 있는데 그것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풉니다. 저의 경우는 d:\eclipse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eclipse를 실행시키면 그 소스를 저장할 디렉토리를 묻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이것도 적당히 만들면 됩니다. 저는 d:\workspace에다 만들었습니다.


모든 설치는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하나 생성해서 Hello world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했습니다. 그런 다음에 프로젝트에서 클래스를 하나 생성해서 main함수를 만듭니다.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소스를 작성했으면, 디버깅하겠습니다.

Hello world까지 결과가 잘 나왔습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Java 설치와 개발 툴인 Eclipse설치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