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파일 다운로드 예제- 화면 설계


Development note/C#  2013. 2. 24. 13:35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최근 가계부만 하다보니 조금은 지겨워져서(?) 파일 다운로드 예제을 만들어 봤습니다. 또 어떤 분이 부탁하신 내용도 있고해서 만들었습니다.

 

일단 완성된 소스는 예제소스 카테고리에 넣어두었습니다.

 

그럼 먼저 화면 설계 부터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생성화면은 생략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MW_FileDownLoadEx 로 정했습니다.

진입 클래스 입니다.

폼 진입은 항상 그렇듯이 Mutex 를 실행 시켜서 프로그램이 중복으로 실행 되는 것을 차단하였습니다.

 

기본 진입 클래스는 이 쯤 완료가 되었고 폼 프로젝트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폼 구성은 메인프레임, 상단 폼, 하단폼, 그리고 프로그래스바가 있는 중간 패널로 구성 되었습니다. 그리고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WINAPI 클래스를 생성하였습니다.

 

먼저 메인 프레임을 확인 하겠습니다.

위 그램을 확인해 보면 아시겠지만 메인 프레임 안에 3개의 부품이 들어가 있습니다.

3개의 부품은 도킹으로 조립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 서버 폼 부품을 확인 해 보겠습니다.

두개의 Splitter 를 사용하여 화면을 분할하였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는 서버 경로와 서버 시작을 하는 버튼을 생성하였습니다.

 

그 밑에는 서버의 상태를 알리는 리치 박스를 생성하였고 그 옆에는 현 진행사항을 알리는 서버 리치 박스를 생성하였습니다.

 

중간 메인 폼입니다.

두개의 프로그래스바 와 안보이지만 오른쪽의 진행사항을 알리는 Label를 생성하였습니다.

하단 클라이언트 폼입니다.

클라이언트도 서버 폼과 비슷합니다. 두개의 Splitter로 화면을 분할 시킨 후에 왼쪽위에는 시작을 알리는 시작버튼 메인 리치박스 오른쪽은 서브 리치 박스를 생성하였습니다.

 

이렇게 디자인 뷰로 작성을 완료 한 후 각 컨트롤의 명명도 잊지 않고 넣었습니다.

여기까지 화면 설계는 끝났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프로그램의 사용되는 서버 소켓 부품과 클라이언트 소켓 부품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링크 - [C#] 파일 다운로드 예제 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