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강좌 34장] Window Form - 1

공부/C#  2012.10.13 09:00



안녕하세요 개발자 명월입니다.


드디어 Window Form 까지 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Window Form 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띄우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종료가 참 많습니다. C, C++, java ,C#, android .....

그 모든 언어는 각자의 큰 장점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C, C++ 은 좀 하드웨어적인 코딩에 Java 는 아무래도 웹에 특화 되어있고 android는 모바일에 강합니다. C#의 장점은 아무래도 이 네트워크 언어와 DB 커넥 그리고 이 WIndow Form 이지 않을 까 싶습니다.

C++ 로도 윈도우 개발을 많이 하긴 합니다. 특히 게임 (그래픽)이나 조금 시스템 적인 개발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그 개발 속도는 C# 가장 빠릅니다. 예를 들면 C++로 계산기나 메모장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1시간 이상은 소요되는 반해 C#으로 개발하면 한 5~10분 이면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Java는 원체 Linux 언어이니 물론 C#은 우분투나 CentOS 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럴 땐 Java Swing 을 써서 개발을 해야 겠지요.

그러나 Swing 보다는 Java는 Struts(웹 프레임워크) 나 Spring(웹 프레임워크) 이 더 유명하죠.

안드로이드는 모두들 아시다 시피 리눅스기반 모바일에서 작동합니다.

 

여기까지 C#의 장점을 소개 하였고 그 장점 중에 하나인 Window Form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SDN - Form 클래스 바로가기



Window Form 은 템플릿으로 생성할 수 있으나 템플릿을 사용하기 전에 콘솔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using System;
  2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3 using System.Text;
  4 using System.Windows.Forms;
  5
  6 namespace Blog_20121012
  7 {
  8     class Program : Form
  9     {
10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1         {
12             Program p = new Program();
13             Application.Run(p);
14         }
15     }
16 }
17

Form 을 상속 받아서 Application.Run으로 돌렸습니다.

여기서 Form Class 보다 중요한것은 Application.Run 이란 객체 입니다.

 

먼저 MSDN 으로 확인 해 보겠습니다.

MSDN - Application.Run 바로보기

 

 

MSDN 설명에서도 Application.Run 은 메시지 루프를 실행한다고 쓰여있습니다. Window 는 흔히 메시지 구동 시스템이라고 불립니다. 즉 도스와 리눅스 와 다른 점은 WIndow는 끊임없이 메시지를 무한 루프를 돌면서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우리가 보는 이 모니터에 익스플로러에 떠있는 창도 프로그램이 끊임없이 돌면서 한장 한장 화면을 송출하기 때문에 우리는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이 점은 역시 설명으론 어렵고 앞으로 배울 GDI 에 편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메시지 구동 시스템까지 알았으면 프로그램을 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여는 방법은 정말 흔히 아는 방법입니다.

MSDN을 꼼꼼히 읽어 본 사람은 그렇습니다. Show 함수를 이용하여 실행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Form을 닫을 때 Application 루프도 종료를 시켜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여러가지로 응용이 가능하니 알아 두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윈도우 폼을 사용하는데 자꾸 콘솔창이 따라다닙니다.

 

프로젝트 -> 속성에 들어가서 확인하겠습니다.

 

 

 

 

콘솔창이 없어 졌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폼을 템플릿으로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 까지 폼 기본 세팅 하는 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저는 성격 상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는 개발은 역시 손맛!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떄문에 역시 하나하나 타이핑 해서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드래그.. 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굳히 템플릿을 사용하지 말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같은 경우는 손으로 코딩하는게 익숙해 져서 이제는 마우스로 하시는 분보다 훨~씬 깔끔하고 빠르게 만들어 내는 자신도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템플릿은 조금만 overide 해서 값을 변경해 버림 템플릿으로 내보내지 못하는 애로사항도 있습니다.

즉 콘솔로 작업이 익숙해 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