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MSSQL이란?


Study/Database  2012. 9. 29. 14:38

안녕하세요.명월입니다.


우리는 평소에 업무를 하다보면 데이터베이스 또는 DB란 용어를 많이 들어보게 됩니다. 그래서 데이터 베이스라는 용어가 친숙하지만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베이스를 정의하면,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을 체계적으로 구성해 놓은 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혼자서 로컬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의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서 설계하고 구성을 할 때는 여러 사용자 또는 시스템이 상호 공유가 가능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런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 주는 시스템을 우리는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엑셀, Access 같은 문서는 우리가 DBMS 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Exel이라는 파일 하나에 여러 시스템또는 사용자가 자원을 공유하면서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 DBMS 개념이 나오기 전에는 Database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약간 현재의 데이터 베이스와 개념이 다르긴 하지만 FileSystem을 이용하여 자료를 보관하던가 특정 자료구조를 설계하여 데이터를 보관하였습니다. 우리가 CS프로그램에서 txt파일로 임시데이터로 저장하거나 binary데이터를 만들어서 보관하는 형태도 어떻게 보면 자료를 보관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데이터가 고도화되고 많은 데이터와 정확한 수집, 검색을 효율적으로 요구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DBMS 개념이 생기고 관계형, 계층형, 망형, 객체지향형 등등 여러 가지 자료구조 이론과 형식이 생기면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물론 자료구조의 형태는 용도에 맞게 최적화된 형태는 다르지만, 최근에는 오라클, MSSQL, MYSQL의 DBMS처럼 관계형 DBMS가 좀 더 접근하기 쉽고 발전하게 되어 많은사용자가 선호하는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로 발전합니다.


그중 우리가 다루는 DBMS는 MSSQL로서 MS사에서 1989년에 최초로 발표하면서 세상에 나온 DBMS입니다.

MSSQL의 특징은 오라클이라 MYSQL과는 다르게 window server에서만 구동이 되고 C#과는 가장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는 DBMS입니다.


앞으로 프로그램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이 DBMS는 공부하여 하는 부분이고 MSSQL 쿼리라고 해서 다른 DBMS(오라클)에서는 다른 쿼리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니 쿼리 공부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