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Java 설치하기


Development note/Linux  2019. 6. 3. 23:51

안녕하세요. 명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entOS에서 자바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바 설치를 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yum을 통한 설치와 직접 Java 페이지로 들어가서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yum을 통해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yum으로 설치하면 후에 update 관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Production 서버나 언어 버젼에 민감한 프로젝트의 경우는 yum보다는 수동으로 관리하는 편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 선택입니다.


먼저 수동으로 설치하는 법을 보고 후에 yum으로 설치하는 방법도 보겠습니다.


자바 홈 페이지를 들어가보겠습니다.

Java 홈페이지 -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서버에서 운용하는 JVM을 설치하는 거라 JRE를 설치해도 괜찮은데 저는 JDK가 그냥 이유없이 좋습니다. 어치피 우리는 안의 JVM만 쓰는 거지 아무거나 다운 받아도 됩니다. 저는 JDK로 갑니다.

들어가 보니 64비트와 32비트가 있고 rpm과 tar.gz 종류가 두개 있습니다. 먼저 운영체제 bit는 「getconf LONG_BIT」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rpm의 경우는 yum으로 설치하는 것이니 일단 패스하고 수동 설치할 생각이니 tar.gz로 다운받습니다.

(wget으로 받으면 인증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냥 저는 웹에서 다운받고 samba로 넘겼습니다.)

저는 깔끔하게 /usr/local/lib에 깔끔하게 복사해 두었습니다. 이제 압축을 풀겠습니다.

깔끔하게 심볼릭 링크 설정을 하겠습니다. 「ln -s jdk1.8.0_212/ java」

그리고 재빨리 /etc/profile 가서 path 지정합니다.

export JAVA_HOME=/usr/local/java
export PATH="$JAVA_HOME/bin:$PATH"
export CLASSPATH=".:$JAVA_HOME/jre/lib/ext:$JAVA_HOME/lib/tools.jar"

여기서 source profile로 적용해도 좋고 reboot로 재부팅해도 됩니다.

여기까지가 수동 설치입니다. 이제는 yum을 통한 설치를 하겠습니다. 먼저 yum list로 어떤 항목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냥 java*로 검색하니 데이터가 너무 많이서 java-1.8.0으로 검색했습니다.

1.8.0버전만에도 종류가 엄청 많네요. 이 종류들은 잘 모르고 그냥 devel 들어간 거 설치합니다.

뭐 기타 의존성 파일도 다 설치하는 듯하네요..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런데 yum으로 설치해도 환경변수 설정을 해야합니다.

yum으로 설치를 하면 java가 /usr/lib/jvm에 설치가 됩니다. 설치 디렉토리 보니 희안한데 설치했네요. 뭐 우리가 필요한건 저 심볼릭 링크 뿐이니 그 링크를 가지고 설정하겠습니다.

export JAVA_HOME=/usr/lib/jvm/java-1.8.0
export PATH="$JAVA_HOME/bin:$PATH"
export CLASSPATH=".:$JAVA_HOME/jre/lib/ext:$JAVA_HOME/lib/tools.jar"

역시 source profile이나 reboot를 해보고 확인해 봅니다.

설치 끝입니다.